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박능후 복지부 장관 "장애 현장의 목소리, 정책에 반영"

KTV 830 (2016~2018년 제작)

박능후 복지부 장관 "장애 현장의 목소리, 정책에 반영"

등록일 : 2017.08.28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부 관계자로는 처음으로 장애인 농성장을 찾았습니다.
박 장관은 이자리에서 장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정지예 기자입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장애인 농성장을 찾았습니다.
정부 관계자가 광화문 농성장을 찾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장애인 단체로 구성된 공동행동은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즉각 폐지를 요구하며 5년째 농성을 벌여왔습니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자녀를 둔 어머니는 부양의무자 기준 단계적 폐지는 부모에게 부담을 고스란히 지우는 것이라고 호소했습니다.
녹취> 김남연 /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서울지부장
“우리 아이가 지적 능력이 두 살밖에 안됩니다. 그런데 그 아이가 결혼해서 자식을 낳았을 때 그 자식에 대한 부양 의무를 폐지 시켜주겠다는 게 현재 정부의 입장입니다.”
박 장관은 제도 보완을 약속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저희들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항상 미진한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럴 때 따끔하게 말씀해주시고 지적을 해주시면 그때그때 고쳐나가고 최선을 다할 뿐만 아니라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동행동은 오랜 시간 끝에 면담이 진행돼 더욱 의미 있는 자리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양유진 /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 공동행동 집행위원
“5년이라는 시간이 저희들에게 무거운 힘든 시간이었는데 새롭게 바뀐 정부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님이 오신 것은 5년이라는 시간이 우리에게 너무 무거웠기 때문에 더 의미있었던 것 아닐까 싶습니다.”
공동행동 측은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멋진 세상을 같이 만들자고 제안했고 박능후 장관은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장애인 단체와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