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기관 갑질 57건 접수·적발…"과감하게 도려내겠다"

KTV 830 (2016~2018년 제작)

공공기관 갑질 57건 접수·적발…"과감하게 도려내겠다"

등록일 : 2017.09.01

정부가 모든 부처를 대상으로 갑질 문화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한 결과 57건이 접수됐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고통스럽더라도 도려낼 것은 과감히 도려낸다는 각오로 갑질 관행을 개혁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갑질 논란으로 문제점이 드러난 국방부의 공관병 제도가 폐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공관병 등에 대한 갑질 행태 재발방지 대책'이 논의됐습니다.
이 총리는 공관병 갑질 논란이 불거진 지난 8일, 공공기관 전 부처 실태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45개 중앙행정기관과 국방부, 외교부 재외공관까지 6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에서 57건이 갑질 행태가 접수됐고, 이 가운데 3건은 사실로 확인돼 징계절차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경찰 관사의 의경을 전원 철수시키고 호출벨 사용을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즉각 시행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앞으로 정부는 고통스럽더라도 도려낼 것은 과감히 도려낸다는 각오로 제도와 관행을 개혁하겠습니다.”
피해자가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하겠습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오는 10월까지 현재의 공관병 122명이 전투부대 등으로 전환 배치되고 골프병과 테니스병, 경찰서장급 이상 간부 차량 운전 의경 또한 철수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갑질 예방을 위해 공무원 행동강령과 기관별 운영 규정을 정비할 방침입니다.
이 총리는 이번 사건들을 계기로 "수직적인 비인간적 문화를 수평적인 인간 중심의 문화로 바꿔나가야 한다며, 공공부문부터 시작해 사회 모든 분야로 확산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