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 핵실험에 국제사회 비난… 美'세컨더리 보이콧' 예고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북 핵실험에 국제사회 비난… 美'세컨더리 보이콧' 예고

등록일 : 2017.09.04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자 국제사회는 한목소리로 규탄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세컨터리 보이콧을 예고했고, 유엔안보리는 긴급회의를 소집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에 국제사회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미국은 군사옵션을 포함해 모두 테이블에 올려놓고, 대북 정책을 전면 재검토할 계획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긴급 국가안보회의를 주재하고, 매티스 국방부 장관에게 가용한 군사옵션을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회의 직후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우리는 북한의 완전한 전멸을 바라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그렇게 할 많은 군사적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제임스 매티스 / 미국 국방장관
"미국은 북한의 전멸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말씀드렸듯이, 그렇게 할 많은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대북 공격 계획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두고 보자"며 군사 옵션에 대한 여지를 남겼습니다.
그러면서도 트위터에 "미국은, 다른 옵션에 더해, 북한과 거래하는 어떤 나라와도 모든 무역을 중단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세컨더리 보이콧을 예고했습니다.
일본 정부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하자 곧바로 유엔에서 추가 제재를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잇따라 통화해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도날트 투스크 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EU는 대북 제재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결의를 보여줄 것을 밝혔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현지시각으로 4일 오전 10시,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추가 대북제재 방안을 논의합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동맹국들은 안보리 차원의 추가제재 결의를 추진 중이며, 제재안에는 대북 원유 수출금지나 북한제품, 해외 노동자 송출 전면금지가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