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통위 긴급 현안보고…"北 도발 대비태세 만전"

KTV 830 (2016~2018년 제작)

외통위 긴급 현안보고…"北 도발 대비태세 만전"

등록일 : 2017.09.06

오늘 오후 국회에서는,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해 외교부와 통일부의 긴급 현안보고가 진행됐습니다.
두 부처는 한미동맹 차원의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추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외교부는 국회 긴급현안 보고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중국이 주창한 '양탄일성(兩彈一星)' 전략을 따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양탄일성'은 1960년대 중국의 핵·미사일 개발 모델로, 원자탄과 수소폭탄, 인공위성의 3종 세트를 뜻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이 핵무장 완성이라는 목표를 향한 자체 시간표에 따른 수순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어떤 추가 도발을 감행할 지에 대한 한미간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핵실험 의도와 관련해선 외교-통일부 모두 "갈수록 커지는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기조에 굴하지 않겠단 입장을 과시하려는 것"이란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 등 가중되는 국제사회의 압박에 대한 반발의 의미와 함께 미국에 대한 '벼랑끝 전술'이 아니겠냐는 겁니다.
새정부 출범 후 최초로 핵실험을 감행함으로써 우리 정부의 도발 대응 의지를 시험하고 대내 경축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의도도 반영됐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외교부는 우선 북한의 도발에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해 나간단 방침입니다.
강경화 장관은 "강력한 안보리 신규 결의가 채택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중국과 러시아의 동참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최대한의 대북 압박'을 위해 한미 간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통일부 역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만전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통일부는 평화적 방안으로 북핵 위기를 극복하자는 '베를린 구상' 기조는 이어가겠다면서도
구체적 조치는 북한의 태도와 국제사회 공조 등에 따라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