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투명하게 정보 제공해야"

KTV 830 (2016~2018년 제작)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투명하게 정보 제공해야"

등록일 : 2017.09.08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오늘 광주에서 지역 순회토론회를 열었습니다.
공론화 결과의 사회적인 합의를 높이기 위한 과제들이 논의됐는데요.
문기혁 기자입니다.

광주지역 토론회에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의 '투명성'이 강조됐습니다.
그동안은 핵발전을 둘러싼 다양한 쟁점들이 국민들에게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단 지적이 나왔습니다.
녹취> 이헌석 / 에너지정의행동 대표
“지금까지 모든 정보는 정부와 한수원이 틀어쥐고 있었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정보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정보센터'의 역할들이 아쉽다…”
의견이 엇갈리는 당사자들의 참여를 충분히 보장해야 한단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그래야만 공론화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갈등 없이 사회적 합의로 이어질 수 있단 설명입니다.
녹취> 이영희 / 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
“(건설 재개를 요구하는) 서생면 지역 주민들을 공론화 과정에서 끌어들이는 게 필요하고, 말하자면 이분들도 피해자잖아요. 건설 중단과 관련해서 피해를 입은 바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상시 협의체 구성도 제안됐습니다.
녹취> 이원재 /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하나의 합의체가, 이런 토론회하는 것 말고, 하나의 조직체 속에서 이걸 계속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필요합니다. 각 세력들이 함께 숙의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과정자체가 조금 더 필요하다…”
이밖에도 직접적, 잠재적 피해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과 에너지정책에 대한 장기적인 고민이 공론화 과정에서 병행돼야 한단 의견 등도 제기됐습니다.
각 지역을 순회하며 토론회를 열고 있는 공론화위는 오는 13일 대전에서 논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