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핵 협력 틀 다져…대북 제재·압박 강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북핵 협력 틀 다져…대북 제재·압박 강화

등록일 : 2017.09.08

문재인 대통령이 1박 2일 동안의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어제 귀국했는데요.
한반도 주변 4강인 러시아와 일본 정상을 잇따라 만나 대북 원유 공급 중단 등 추가 대북 제재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또, 신북방정책 비전을 제시하고 극동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 방문 첫 일정으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났습니다.
한·러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중단 등 강력한 대북 제재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 한·러 정상회담 (지난 6일)
"여기서 북한의 도발이 멈추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는 국면으로 빠져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핵불용이라는 원칙에는 공감했지만 원유 공급 중단에는 민간인 피해를 이유로 들며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 블라디미르 푸틴 / 러시아 대통령
"지금 우리는 냉정하게 이 문제에 접근을 해야 하고, 그리고 긴장 완화를 위해서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입니다."
일본과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긴밀한 공조태세를 재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는 북한이 도발을 멈추도록 역대 최고 수준의 고강도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녹취> 윤영찬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원유공급 중단 등 지금까지보다 더욱 강력한 대북제재안이 담긴 UN 안보리 결의를 추진하는데 공조키로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바트톨가 몽골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유엔 안보리에서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결의할 때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경제적 성과로는 경제 영토 확장을 위한 '신북방정책'을 국제무대에서 선 보인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추진 중인 신동방정책과 연계하며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에 참여하기 위한 기반을 다졌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