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차 산업혁명 이끌 신기술···개인 맞춤형 항암치료 주목 [정책공감]

4시& 브리핑

4차 산업혁명 이끌 신기술···개인 맞춤형 항암치료 주목 [정책공감]

등록일 : 2017.09.11

4차 산업혁명의 물결과 함께 다양한 신기술 연구와 개발 움직임도 점점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카이스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10대 핵심 특허기술을 선정했는데요.
여기에 개인 맞춤형 항암치료 기술도 포함되어 있어 4차 산업 시대의 의학 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개발한 장본인인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조광현 교수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카이스트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기술을 선정해 발표한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
선정된 것 중 하나가 교수님이 개발한 개인맞춤형 치료제를 적용하는 항암치료 기술인데요.
자세히 어떤 기술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3.
말 그대로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 기술인데요.
어떤 환자에게 어떤 맞춤형 치료가 되는 것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신다면?

4.
여기에 접목된 4차 산업혁명 기술인 빅데이터와 인체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이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5.
이 기술이 사업화되어 일상 속에 완전히 자리 잡으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까요?

6.
이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의학 분야의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 같은데요.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7.
국내에도 도입된 인공지능 의사 ‘왓슨’의 사례에서도 그렇지만, 교수님이 개발한 항암 치료 기술이 의사보다 정확한가, 하는 문제도 남아 있는데요.
여기에 대한 생각은?

8.
이 같은 특허 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나 힘든 점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9.
4차 산업 기술이 제조업 분야 뿐만 아니라 의학 분야에서도 접목이 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등장할 의학 기술, 어떤 것을 예측할 수 있을까요?

10.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관련해 앞으로 어떤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실 예정인지도 궁금합니다.

11.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에 우리가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오늘 소개한 개인맞춤형 항암치료 기술이 빠른 시일 내에 상용화 되어 암환자들의 치료를 돕는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세계적 기술이 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조광현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