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방부, 5·18 특조위 '민간인' 구성…기밀문서 공개 방침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국방부, 5·18 특조위 '민간인' 구성…기밀문서 공개 방침

등록일 : 2017.09.11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과 전투기 출격 대기 등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오늘 출범했습니다.
국방부는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특조위 위원을 전원 민간 전문가로 위촉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조사 과정에서 기무사나 육군본부가 보관하고 있는 기록도 공개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1980년 5월 18일.
광주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과 전투기 출격 대기 등 각종 의혹이 풀리지 않은 가운데, 지난달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진상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이에 대한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오늘 공식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에는 검사장급인 대검 공판송무부장을 지낸 이건리 변호사가 임명됐고, 이 밖에 8명의 특별조사위원 모두 군 내부 인사가 아닌 민간 전문가로 구성됐습니다.
녹취> 문상균 / 국방부 대변인
"대한변협, 광주광역시, 역사학회 등의 추천을 통해 전원 민간전문가를 위촉함으로써 객관적 진상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특조위는 특히 기무사와 육군 본부 등이 보관해오던 관련 기록물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기밀 자료로 분류돼 관련 내용을 낱낱이 공개하기가 어려웠지만, 진상 규명을 최우선으로 하고 필요시 다양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겁니다.
앞서 국방부는 전군에 대해 5·18 당시 계엄군의 행동과 관련한 군문서의 폐기를 일제히 금지하는 지시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5.18 특조위는 오는 11월 말까지 조사를 진행하고, 현재 국회에서 추진 중인 진상규명 조사위원회가 출범할 경우 특조위의 조사 결과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