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부터 '자유학년제' 실시…1년 동안 진로·체험 학습

KTV 830 (2016~2018년 제작)

내년부터 '자유학년제' 실시…1년 동안 진로·체험 학습

등록일 : 2017.09.12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진로 탐색 등에 집중하는 '자유학기제'.
내년부터는 이 기간이 1년으로 늘어 자유학년제로 확대됩니다.
주재용 기자입니다.

내년부터 희망 중학교에 한해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가 자유학년제로 전면 확대됩니다.
교육부는 오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계획' 시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은 희망학교 교장이 한 학기만을 자유학기로 지정해 시행했지만, 내년부터는 두 학기를 자유학기로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부는 자유학년제 도입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자유학년제를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인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합니다.
또 자유학년 기간에 개별 학생에 대한 평가 결과를 생활기록부에 입력할 수 있게 교육행정정보시스템도 개선됩니다.
교육부는 자유학년제를 통해 교사가 1년간 성취도 산출에 대한 부담없이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재구성해 학생중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유학년 기간의 내신성적은 고입전형에 반영하지 않음으로써 체험활동 중심의 자유학년제 취지를 적극 살린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교육부는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자유학년제 운영 희망학교를 파악한 뒤, 다음 달 중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계획을 확정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주재용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