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주거비 부담 줄었어요" 행복공공기숙사 개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주거비 부담 줄었어요" 행복공공기숙사 개관

등록일 : 2017.09.14

자취하는 대학생이라면, 월세 부담이 만만치 않을텐데요,
정부와 사립대가 함께 짓고 저렴하게 제공하는 '행복공공기숙사'가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서울에서 자취하는 대학생 함감찬 씨는 주거비 걱정을 덜었습니다.
교내 공공기숙사에서 하숙비의 절반인 한 달 24만 원으로 지내게 된 겁니다.
인터뷰> 함감찬 / 광운대 4학년
“월세가 한 달에 40~50만 원이어서 아르바이트도 학교 다니면서 했었는데 이제 한 달 24만 원 꼴이라서 그럴 필요는 없고 편해졌어요.”
정부와 사립대가 함께 지원하는 행복공공기숙사가, 이번 달 전국 5개 대학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학생 2천 4백여 명을 수용하는 규모입니다.
기숙사비는 기존보다 절반 이상 저렴한 월 평균 22만 원 이하로 부담이 크게 줄었습니다.
또 저소득층이나 장애 학생 등 소외계층 대학생은 최대 30% 우선 선발됩니다.
현재 운영 중인 행복공공기숙사는 26곳, 12곳은 설계, 공사 중으로 7년째 증가세입니다.
정부는 공공기숙사 기금 규모를 확대하고, 현재 10%대에 불과한 대학 기숙사 수용률을 늘릴 계획입니다.
인터뷰> 윤석훈 / 교육부 교육시설과장
“(공공) 기숙사 학생 5만 명 수용을 5년 동안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중심으로 실제 입주자가 3만 명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 추진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또 국유지 공공 기숙사, 민간기부 연합 기숙사 등 다양한 기숙사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