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대북 압박 강화…긴밀한 공조"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일본 정상과 오찬을 겸한 3자 회담을 가졌습니다.
세 정상은 국제 사회가 북한을 상대로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지난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의 만찬회담 이후 두 달여 만에 다시 만난 한미일 정상.
주요 의제는 역시 북한 문제였습니다.
회동에서 세 정상은 대북 압박을 높여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대북 압박 강도를 최대한 끌어올렸으며 국제사회와 한목소리로 북한의 핵 포기를 강력하게 촉구한 것은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3국 정상은 북한이 스스로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국제 사회 전체가 북한에 대해 최고 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국제사회가 확고하고 단합된 입장을 견지하도록 3국이 긴밀하게 공조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미국의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도 대화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동 시작 후 모두발언에서 미국 행정명령을 통한 독자 대북 제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과 교역이나 무역 금융거래를 하는 개인과 은행, 기업들을 제재하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한미일 정상은 한목소리로 지지 목소리를 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단호한 조치를 내려주신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한국도 그에 대해서 최대한 공조하겠다는 약속 말씀을 드립니다."
녹취> 아베 신조 / 일본 총리
"새로운 차원의 압박을 북한에 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새로운 북한의 제재 조치를 진심으로 지지합니다"
세 나라 정상은 또 새로운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75호가 신속하게 만장일치로 채택된 점도 높이 평가하며,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결의를 철저하게 이행하도록 3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편 이번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은 굳건하며 흔들림 없이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