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잇단 학생 폭력…'효 문화' 중요성 커져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잇단 학생 폭력…'효 문화' 중요성 커져

등록일 : 2017.09.25

요즘 어린 학생들의 불미스러운 폭력 사건이 잇따르면서 우리 부모님들의 걱정, 이만저만이 아닐텐데요.
핵가족화되면서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인 '효'의 정신이 빛바랜 유물로 전락해버린 게 원인이 아닌지 걱정됩니다.
이번 추석 명절에는 3대 온 가족이 '효 문화' 체험장을 찾아 가족 간의 정을 도탑게 해보시면 어떨까요?
박혜란 국민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아버지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드리기 위해 걷지도 못하는 아버지를 지게에 태워 금강산 구경을 다녀온 한 효성 지극한 아들.
이 영상을 지켜본 관람객들의 눈시울이 어느새 붉어집니다.
인터뷰> 이용금 / 대전시 유성구
“아이들한테 많은 교훈적인 참고가 될 것 같아서 다음번에 제 손자 손녀들이랑 같이 와서 구경을 다시 하려고 합니다.”
다가오는 추석 명절에 외지에서 오는 반가운 손주를 맞게 될 어르신들.
삼대 온 가족들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위해 효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이곳 체험장엘 미리 와봤습니다.
인터뷰> 김종만 / 대전시 중구
“사전에 우리가 좀 알아보고 우리 손주들이 효에 대해서 좋은 체험을 했으면 싶어가지고 이렇게 오게 됐습니다.”
건강하고 공부 열심히 하는 것이 바로 부모가 바라는 '현대적인 효'라고 설명하는 효 지도사의 해설.
하지만, 점차 사라져가는 '효 문화'에 대한 안타까움도 그대로 드러냅니다.
녹취> 이용기 효 지도사 / 대전효문화진흥원
“효 하면 너무나 구닥다리 너무 진부한 것 이렇게 생각하는 자체가 참으로 안타까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올해 국내에 처음으로 세워진 효문화 체험교육과 연구기관인 대전 효문화진흥원.
지식으로만 배우는 효가 아닌 직접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실과 체험존 다섯 공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체험장 입구에는 아들이 어머니를 업고 있는 효 금동상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효와 관련된 옛 책들이 쌓인 곳에서는 망원경을 통해 글을 읽을 수 있고, 속담으로 배우는 효 체험 코너는 입체식 그림과 퍼즐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아냅니다.
효자와 불효자를 상징하는 양과 청개구리 캐릭터를 만들어 어린 학생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다가오는 추석 명절엔 가족과 함께 전통민속놀이와 전통 공예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장시성 원장 / 대전효문화진흥원
“핵가족화되고 또 가족에서 밥상머리 교육, 또 조손 교육이 현재 실종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사회적인 병폐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고요.”
이때문에 최근 어린 학생들의 잇단 폭력 문제를 계기로 효가 무엇이고, 왜 효를 해야 되고, 또 어떻게 해야 되는지 '효문화 체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없는 것이 바로 우리의 효 문화입니다.
다가오는 한가위 명절 연휴에는 효를 직접 체험하며 소중한 가족 간의 정을 더욱 도탑게 할 수 있는 이곳을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박혜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