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한 황금연휴를 위한 공공데이터 활용 앱 [정책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스마트한 황금연휴를 위한 공공데이터 활용 앱 [정책공감]

등록일 : 2017.09.27

최장 열흘의 황금 추석 연휴가 어느덧 눈앞에 성큼! 다가왔습니다.
연휴가 길어진 만큼 더욱 알찬 연휴를 보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죠.

이럴 때 공공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민간 앱을 활용하면 더욱 편안하고 스마트한 황금연휴를 보낼 수 있습니다.
행안부가 엄선한 공공데이터 활용 앱들, 행정안전부 배일권 공공데이터정책과장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먼저 공공데이터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2.
네~ 명절이 되면 어김없이 민족 대이동이 시작되죠.
도로위에서 장시간을 보내려면 주유소나 화장실의 위치를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요.
어떤 앱의 도움을 받으면 될까요?

3.
근처에 가까운 주차정보를 알고 싶다면 어떤 앱을 활용하면 될까요?

4.
그리고 귀성길에 오르기 전, 인터넷으로 주문한 추석 선물이 부모님 댁에 잘 도착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앱도 있다고요?

5.
고향에서 갑자기 아프거나 응급환자가 생겼을때 주변의 병원이나 약국 정보를 몰라 난감한 경우도 간혹 생깁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앱, 어떤 것이 있을까요?

6.
네, 병원 의사 정보와 증상별 병원찾기까지 제공하니 연휴때가 아니더라도 참 유용한 앱일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즘 반려동물 데리고 고향 찾는 분들 많거든요.
동물 병원 정보는 어떤 앱을 활용하면 되나요?

7.
추석 때는 워낙 먹거리가 풍성하다보니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먹게 되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우리 가족들이 안심하고 먹어도 되는 안전한 식품을 알려주는 앱, 있을까요?

8.
특히, 이번엔 연휴기간이 길다보니 국내나 국외로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공공데이터 활용 앱, 어떤 것이 있을까요?

9.
이번 연휴기간에는 가을 풍경도 감상할 겸 등산을 계획한 분들도 많은데요.
이럴 때 유용한 앱, 어떤 것이 있을까요?

10.
자전거 여행을 계획 중인 분들을 위한 정보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자전거족을 위한 유용한 앱, 소개 부탁드립니다.

11.
지금까지 설 연휴에 유용한 정보들 하나 씩 살펴봤습니다.
긴 연휴를 보내고 나서 겪는 명절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그리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기 위해, 활용하기 좋은 앱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2.
오늘 소개해 주신 풍성하고 유용한 정보들, 한 번에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3.
혹시 오늘 앱을 통해 소개되지 않은 다양한 공공데이터 역시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가요?

앞서 소개해 드린 앱은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다운 받아 어떤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네, 저도 이번 추석 연휴는 공공데이터를 적극 활용해서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 행정안전부 배일권 공공데이터정책과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