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조작 확인…교육부 "수사 의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조작 확인…교육부 "수사 의뢰"

등록일 : 2017.10.11

역사교과서 국정화 의견수렴 과정에서,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교육부는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주재용 기자입니다.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요청에 따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국정화 진상조사위는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 조작 혐의에 대해 수사가 필요하다고 의결한 바 있습니다.
진상조사위는 지난 2015년 국정 역사교과서 의견수렴 찬반 의견서 103박스를 살펴본 결과, 53박스에서 같은 양식과 유형의 찬성 의견서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사람이 찬성 이유를 달리해 수백 장의 찬성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중복된 의견서가 다수 발견된 겁니다.
또 진상조사위는 개인 정보란에 조선총독부 이완용, 청와대 박정희와 같이 상식을 벗어나는 내용으로 찬성 의견서를 낸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밖에도 교육부 직원 수백명은 의견접수 마지막 날 고위간부의 지시에 따라 한꺼번에 대량 접수된 찬성 의견서 계수 작업을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따라 국정화 진상조사위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위해 여론조작이 있었다고 보고 공무집행방해와 사문서위조 등에 해당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여론개입 수사과정에서 교육부의 조직적 공모나 여론 조작 등 사실관계가 드러날 경우 관련자들에 대한 신분상 조치 등도 요청할 계획입니다.
KTV 주재용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