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핵 문제 해결 위해 한미일 협력 강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한미일 3국의 외교 차관과- 6자수석 대표가 서울에서 만났습니다.
세 나라는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위한 대북압박에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지예 기자입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가 개최됐습니다.
다음 달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한미일 3국이 대북 정책을 조율하기 위해섭니다.
임성남 외교부 차관은 이번 협의회에서 북핵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미일 3국은 북한에 대해 압박을 가하면서도 한반도의 안정적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임성남 / 외교부 1차관
“평화적 방식에 의한 완전한 북핵 폐기라는 목표를 확인하면서 3국이 긴밀한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가능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우리 정부의 독자적 대북제재 방안 마련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은 과거 미 행정부의 대북 정책이 북한 정권의 위협을 줄이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 압박을 통해 북한이 조건없이 협상테이블로 나오도록 하는 것이 트럼프 행정부의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존 설리번 / 미 국무부 부장관
“북한 정권은 예측 불가하고 투명하지 않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동맹국은 어떠한 시나리오에 대해서도 대비하겠습니다.”
올림픽 관련 협력 방안도 논의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아태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중장기적 차원에서 동북아평화협력플랫폼 구상 등 구체적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임 차관은 설명했습니다.
일본과 위안부 문제를 논의했냐는 질문에 스기야마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한일 간 양자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며 한일 간 곤란한 문제도 있지만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협조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차관 협의에 이어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간 협의에서도 한미일 3국은 대북정책에 대해 긴밀히 조율해나갈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