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7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2017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0.19

다음은 라이브이슈 순서입니다.
국립무형유산원과 한국문화재재단이 주최하는 '2017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이 오늘 26일부터 나흘간 전주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무형의 가치를 끊임없이 창조해온 선조들의 지혜가 만들어낸 무형문화재! 하지만 평소 일상에서 접하거나 즐기기란 쉽지않은 일이죠.

네, 전주로 가시면 됩니다.
전통예능문화가 살아 숨 쉬는 전주에서 다양한 전시와 예술 공연을 선보인다고 하거든요.
2017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한국문화재재단 김민영 한국무형문화재 진흥센터장에게 들어봅니다.

1.
지난해 11월 최초로 개최된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이 이번에는 예향의 도시 전주에서 열린다고 하죠.
지난해에도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고 하던데, 어떤 성과들이 있었을까요?

2.
일상에서 무형문화재의 공연이나 전시를 즐기기란 쉽지 않은데요.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을 기획하신 의도도, 국민들에게 보다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시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어떤가요?

3.
대표적인 기·예능 무형문화재가 한 자리에 모이는 이번 행사의 참여 규모와 내용은 어떻게 구성될까요?

4.
우리 전통문화, 특별히 국가무형문화재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축제라 더 반갑습니다.
전시 분야에서는 어떤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을까요?

5.
아무래도 가장 많은 분들이 찾고 기대하는 행사는 ‘무형문화재’분들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공연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떤 공연들이 마련돼 있을까요?

6.
기능보유자들과 전수자들의 시연 행사가 계획돼 있는데, 일반인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을까요?

6-1.
흔하게 접할 수 없는 ‘국가무형문화재’ 행사기 때문에 관람비용을 염려하는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요?

7.
멋과 맛의 고장 전주이니만큼 행사기간 중 먹거리에 대한 기대도 클 것 같습니다.
전통음식 등 먹거리를 만끽할 수 있는 기회도 있을까요?

8.
특별히 올해 최초로 세계무형문화유산 포럼 개최를 앞두고 있습니다.
세계무형문화유산 포럼의 개최 의미와 내용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9.
이 외에도 '한국문화재재단' 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기·예능 공개 행사를 연중 전국 각지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10월을 맞아 풍성한 전통문화 행사들이 진행됐는데요.
이번 주와 다음 주 남은 행사들도 있죠?

10.
전주로 직접 가서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을 즐길 수 없는 분들을 위해서 그 밖의 지역에서 열리는 공연도 소개해주시겠어요?

11.
기능 종목 보유자들의 공예를 감상 할 수 있는 작품 공개 행사도 곳곳에서 열리죠?

12.
고성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 연합 공개 행사도 진행되네요.
어떤 공개행사인가요?

13.
그밖에도 올해 남은 다양한 국가무형문화재 행사들을 찾아볼 수 있는 곳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14.
우리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해 국민들이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과 바람이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나들이하기 더없이 높은 날들입니다.
주말을 이용해서 우리 전통문화와 만나는 시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국문화재재단 김민영 한국무형문화재 진흥센터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2부 (1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