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제 에너지 전환 시대로" 향후 에너지 정책 방향은? [정책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이제 에너지 전환 시대로" 향후 에너지 정책 방향은? [정책공감]

등록일 : 2017.10.23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이 공론화를 거쳐 재개 쪽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하지만 건설 재개 여부와 관계없이 원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정부가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는 권고도 있었는데요.
앞으로 우리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이뤄져야 하는지,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 연구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로 결정 났습니다.
이 같은 권고안이 나온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2.
원전축소는 53.2%로 유지, 35.5%보다 월등히 앞섰는데요.
여기에 담긴 의미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3.
이번 과정은 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해 시민참여단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지기도 했는데요.
숙의 민주주의로 한 단계 나아갔다, 이렇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4.
앞으로 정부는 원전축소와 함께 신재생 에너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먼저 원전의 세계적인 추세는 현재 어떻습니까?

5.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은 세계적인 흐름이다, 이렇게 볼 수 있겠는데요.
재생 에너지의 종류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6.
석탄이나 원전 같은 에너지보다 말씀하신 신재생 에너지가 세계적인 각광을 받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7.
우리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원전감축정책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8.
말씀하신 계획대로라면 우리나라는 언제쯤 원전제로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까요?

9.
일각에서는 원전감축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이나 전력공급 불안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요.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10.
정부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 늘릴 것이라 밝혔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요?

11.
이 같은 신재생에너지 비중,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는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12.
하지만 여전히 신재생에너지가 원전을 대체할 수 있느냐 우려의 시각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해외의 사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3.
현 정부의 이 같은 전환 움직임이 너무 이른 것은 아닌가 하는 시각도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여건을 충분히 갖췄다고 보시는지요
14.
이처럼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더 많은 시민들의 참여와 논의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에너지 정책 추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민의 안전과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서, 또 우리 미래세대를 위한 에너지 전환이 절실한 시점인데요.
이번 공론화 과정처럼 각 분야의 의견 수렴과 양보와 협조를 통해 에너지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 연구소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