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트럼프 대통령 방한 D-1···한미 정상회담 전망은? [라이브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트럼프 대통령 방한 D-1···한미 정상회담 전망은? [라이브이슈]

등록일 : 2017.11.06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부터 한미 FTA 개정협상 등 한미 간 통상현안까지, 다양한 의제들을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와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전망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1.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 일본 방문을 시작으로 12일간의 아시아 순방에 돌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아시아 순방이 갖는 의미와 관전 포인트부터 짚어주시죠.

2.
앞서 오늘 오후 1시부터 일본에서 미일 정상회담이 진행됐습니다.
북핵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논의가 이뤄졌나요?

3.
내일,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습니다.
어떤 일정들을 소화하나요?

4.
DMZ는 역대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방문하면 꼭 찾는 곳 중 하나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방한에서 DMZ 대신 평택 미군 기지를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방위비 분담 논의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5.
정부가 오늘 새벽, 독자 대북 제재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독자 대북 제재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직전에 이 같은 조치를 취한 이유는 뭘까요?

6.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정상회담 테이블에 어떤 의제들이 오를까요?

7.
말씀하신 것 중에 아무래도 핵심이 될 의제는 북핵문제지 않겠습니까?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 대해 각각 어떤 입장을 주고받을 것으로 전망하시나요?

7-1.
북핵문제 해법으로는 어떤 방안들이 등장하리라고 보십니까?

8.
미 국무부가 지난 3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밝혀 관심이 모아졌는데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 건가요?

9.
앞서 미국 국가안보라인의 수장인 맥매스터 미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한국의 동의 없는 군사 행동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대북 군사옵션이 이번 정상회담 의제로 논의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십니까?

10.
지난달 28일에 열린 제49차 한미 안보협의회의에서 한미 국방장관이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 해제를 곧 이행하기로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에서 결론이 날 가능성도 있을지, 또, 탄두중량 제한 해제가 갖는 의미와 이후 변화도 궁금합니다.

11.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일본 아베 신조 총리에게 “일본과 무역이 불공정하다”며 교섭 진행 의지를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미 FTA 개정협상 방식에 대해 언급할까요?

12.
맥 매스터 보좌관이 지난 3일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발언 수위를 조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해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 모레 있을 국회 연설에서 어떤 메시지를 전할까요?

13.
그렇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전후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14.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이 향후 한반도 안보지형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시는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이번 한 주를 ‘슈퍼 위크’ 라고 하죠.
한미 정상회담에 이은 APEC 정상회의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정상들과 만남이 이어질 전망인데요.
균형 잡힌 정상외교를 통해 한반도 정세를 보다 안정화 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2부 (2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