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캠프 험프리스서 트럼프 대통령 마중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캠프 험프리스서 트럼프 대통령 마중

등록일 : 2017.11.07

문재인 대통령은 예정에 없이 평택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로 직접 이동해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했습니다.
이 후 청와대로 이동한 두 정상은 한미 정상회담에 들어갔는데요.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네.
청와대입니다.

문 대통령이 직접 평택 '캠프 험프리스'로 이동해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 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 도착에 앞서 한미동맹의 상징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했습니다.
사전에 기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그야말로 깜짝 방문이었는데요.
당초 예정 됐던 청와대가 아닌 캠프 험프리스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하면서 극진한 예우를 선보인겁니다.
특히 캠프 험프리스가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장소라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마중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려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양국 장병들과 오찬을 함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찬 인사말에서 모든 한미 장병들, 특히 미국 장병들에게 각별한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어려울 때 진정한 친구를 알 수 있는데 여러분은 대한민국이 어려울 때 함께 피흘린 진정한 친구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함게 한반도, 나아가서는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습니다.

네.
청와대로 온 두 정상이 공식 환영식에 이어 한미 정상회담에 들어갔는데, 정상회담이 끝났나요?

네.
한미 정상회담은 아직 진행중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의 최우선 의제는 단연 북핵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두 정상은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지 않는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고 강력한 한미동맹을 통해 북핵을 억지하겠다는 뜻을 천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한 양국 협력 방안으로 전략무기 순환배치 확대나 첨단무기 도입 등도 거론이 될 전망이고, 이외에 또 어떤 특별한 대북 메시지가 나올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하면서 이번 아시아 순방의 주요 의제로 무역 문제를 꼽았는데요.
계속해서 한미 FTA에 관해 불공정한 협정이라는 입장을 보이면서 개정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이 문제 역시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양국 실질협력 방안과 다자무대에서의 양국 협력 방안들도 논의될 전망입니다.
한미 정상은 잠시 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국내외 취재진에게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질의에도 답변할 계획입니다.

네.
오늘 저녁에는 청와대에서 국빈을 위한 성대한 만찬이 진행된다고요?

네.
이번 만찬은 국민 방문의 격에 걸맞은 최고의 예우와 격식에 맞춰 진행이 되는데요.
문 대통령은 약 두시간 동안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와 수행원 등 120명을 초청해 만찬을 함께할 예정입니다.
우리 측에서는 국회의장과 대법원장, 국무총리 등 3부 요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군 관계자 그리고 재계와 학계 언론문화계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청와대는 만찬 메뉴를 잠시전 공개했는데요.
옥수수죽을 올린 구황작물 소반, 동국장 맑은 국을 곁들인 거제도 가지미 구이, 360년 씨간장으로 만든 소스의 한우갈비구이와 독도새우 잡채를 올린 송이 돌솥밥 반상 그리고 후식으로 산딸기 바닐라 소스를 곁들인 트리플 초콜릿 케이크와 감을 올린 수정과 그라니타가 준비됐다고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기호를 살피면서 한국음식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메뉴들이 준비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