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8년 만의 재방한…"밤과 낮처럼 달라진 한국"

KTV 830 (2016~2018년 제작)

58년 만의 재방한…"밤과 낮처럼 달라진 한국"

등록일 : 2017.11.10

6.25 전쟁 직후 한국에 파견됐던 독일 의료지원단 가운데, 유일한 생존자인 칼 하우저 씨가 약 60년 만에 우리나라를 찾았습니다.
하우저 씨를 비롯한 방한단은 오는 11일 턴 투워드 부산 국제 추모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6·25 전쟁 직후, 한국에 파견됐던 독일 의료지원단은 당시 부산적십자병원에서 전쟁 부상자를 포함해 우리 국민에 대한 의료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당시 의료지원단 소속으로 한국에 온 전기 기술자 칼 하우저 씨.
지난 1959년 지원 활동이 마무리된 이후 약 60년 만에 우리나라를 다시 찾았습니다.
60년 전 한국이 밤이었다면 지금은 낮과 같다며 한국의 엄청난 발전상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녹취> 칼 하우저 / 6.25 직후 파견 독일 의료지원단
"당시에는 부산에서 서울까지 24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죠."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의 독일 순방 당시, 베를린에서 대통령을 만났던 이야기도 꺼냈습니다.
녹취> 칼 하우저 / 6.25 직후 파견 독일 의료지원단
"문 대통령이 만약 지원단의 파견 기간이 길어졌다면 한국에 더 머물렀을지 물어보셨어요. 저는 당연히 그랬을 거라고 대답했죠."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참전 용사를 추모하는 턴 투워드 부산 행사를 앞두고, 국가보훈처의 초대로 하우저 씨 가족을 비롯한 유엔군 참전용사와 유가족 등 70여 명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방한단은 국립 서울현충원과 판문점 등을 방문하고 턴 투워드 부산 국제 추모식에 참석한 후 고국으로 돌아갑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