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통3법 전속고발권 폐지…공정거래법 개선 TF 중간발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유통3법 전속고발권 폐지…공정거래법 개선 TF 중간발표

등록일 : 2017.11.13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 집행체계 개선을 위해 지난 8월부터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1개의 과제 중 5개의 과제에 대한 중간 결과가 먼저 발표됐는데요.
자세한 내용, 김용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공정거래법 집행체계 TF의 중간발표에서 가장 큰 이목을 집중시킨 건 유통 3법, 즉 가맹·유통·대리점 영역에서의 전속고발제를 폐지하는 내용입니다.
전속고발권이란 공정거래법 관련 사건은 공정위가 고발해야만 검찰이 공소를 제기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고발권이 남용돼 기업의 경제활동이 어려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됐지만 형사제재가 미흡해 불공정행위가 근절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습니다.
녹취> 김상조 / 공정거래위원장
“(유통3법) 대부분이 대·중·소기업의 갑을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전속고발권을 폐지하는 거에 따른 부작용이 크지 않을 거라는...”
다만 하도급법이나 표시광고법에서는 전속고발권 폐지 시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여 이 부분은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전속고발권 폐지에 대해 체계 개선과 더불어 공정위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상조 / 공정거래위원장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정위가 적극적으로 고발권을 행사해야 되고,앞으로 할 겁니다. 원칙적으로 이제부터는 행위 주체들을 고발할 겁니다.“
TF는 전속고발권 폐지 외에 과징금 부과 수준도 기존보다 두 배씩 상향하고,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도입 확대와 배상액 상향을 확대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또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업무를 분담하고, 피해자가 공정위를 거치지 않고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공정거래법 집행체계 개선 TF의 최종보고서는 내년 1월 중 발표될 예정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