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발표, 경제협력 모델 실현은?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발표, 경제협력 모델 실현은?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1.13

오늘 오후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세안 기업투자 서밋'에 특별 연설자로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정부 한-아세안 협력비전을 밝히는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아세안 경제협력 모델이 실현될지 벌써부터 큰 기대를 모아온 부분인데요.

각국 정상을 비롯한 경제인들과의 소통을 통해 경제 협력 동반자로서 한-아세안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곽성일 APEC연구컨소시엄 사무국장과 함께 합니다.

1.
문재인 대통령이 동남아시아 첫 순방에 나서면서 ‘한-아세안 경제협력’이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 아세안 속 우리 경제적 위상은 어느 정도쯤 될까요?

2.
그간 전망이 밝은 시장이라고 하면 아시아 중 '중국과 인도'를 떠올리곤 했습니다.
한데 어느 순간 동남아시아 시장이 급부상했거든요 동남아시아가 교역파트너로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신 남방정책 구상을 밝혔는데요.
경제전문가로서 신 남방정책에 대한 기대는 어떻습니까?

4.
한-인니 세일즈 외교는 '전자상거래· 발전사업·철도· 수자원·주택개발' 등 MOU 체결 등의 성과를 거뒀는데요.
이를 통해 향후 더 기대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5.
베트남과의 경제협력(투자·무역) 현황은 어느 정도인가요?

6.
그렇다면 베트남이 이처럼 주요 투자국으로 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7.
문재인 대통령은 베트남 국가 주석과 만나 양국 수교 25주년을 계기로 1천억불 달성을 위한 경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더불어 ‘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소개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우리 기업의 베트남 진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8.
특별히 APEC 정상회의에서는 여성과 청년고용, 공정경제가 핵심 키워드로 부상했는데요.
인적자원개발 가치를 높이는 우리정부의 경제정책 방향과 궤를 같이하는 부분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9.
조금 전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기업투자 서밋 연설에서 '한 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대외공식 발표된 우리 정부의 한-아세안 협력 비전이라고 하는데요 '미래공동체 구상'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10.
경제협력을 위한 재정적 뒷받침이 우선인데요.
아세안 관련 기금도 획기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아세안 협력 기금이 어떤 것인지, 활용 범위와 기대 효과는 어떻게 될까요?

11.
오늘 밤에는 아세안 의장국인 필리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죠.
필리핀과는 인프라와 방산분야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12.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제 12차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정까지 변경했습니다.
국가 간 협력강화가 가장 큰 의제지만, 동아시아 시장이 미국에게도 신흥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어떤가요?

13.
우리와 중국과의 교역도 한 번 짚고 가보죠.
한한령으로 인한 무역·관광· 면세 시장이 침체 분위기였는데요. 살아날 조짐이 보이긴 합니다.
한중관계 개선이 중국 무역교류에 당장 효과가 나타나기는 쉽지 않을 텐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14.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세일즈 외교에서 가장 기대되는 부분과 지속성을 위해 향후 과제가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