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JSA 교전수칙 유엔사 권한…임의 수정 못 해"

KTV 830 (2016~2018년 제작)

靑 "JSA 교전수칙 유엔사 권한…임의 수정 못 해"

등록일 : 2017.11.17

북한 병사의 귀순 과정에서 북한군의 총격이 있었지만 우리 군이 대응 사격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일부에서는 교전 수칙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청와대 관계자는 JSA 교전 수칙 권한은 유엔군사령부에 있어 한국 정부가 수정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지난 13일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발생한 북한 병사의 귀순 과정에 추격하던 북한군 일부가 MDL 군사분계선을 넘은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귀순병사를 향해 수십 차례 총격을 가했지만, 우리 군은 일체 대응 사격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JSA에서의 작전지휘권은 유엔군사령부에 있기 때문에 사격 등을 하려면 유엔사의 승인이 있어야 하는 겁니다.
상황이 이렇자 일부에서는 JSA 교전수칙을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교전수칙에 대한 권한은 유엔군사령부에 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우리 정부가 교전수칙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는 있지만 임의로 수정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측으로 총알이 넘어왔다면 경고사격을 해야 하는 게 국민이 생각하는 교전수칙일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 상식선의 문제 제기 차원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유엔사는 당초 오늘로 예정돼있던 북한 병사의 귀순 영상 공개를 잠정 연기했습니다.
JSA 감시 장비로 촬영된 CCTV영상에는 귀순 병사가 탄 군용 지프가 배수로에 빠지는 모습, 병사가 차에서 내려 뛰어가는 장면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