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평창 동계올림픽, 5대 첨단 ICT 서비스 준비완료 [정책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평창 동계올림픽, 5대 첨단 ICT 서비스 준비완료 [정책공감]

등록일 : 2017.11.22

내년 2월에 열릴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의 5대 핵심 목표는 문화, 환경, 평화, 경제, ICT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세계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이번 평창에서는 어떤 첨단 ICT 기술을 선보일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ICT 강국으로서의 우리나라 위상을 보여주기 위한 준비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평창 ICT올림픽추진팀 최정호 팀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먼저 우리 평창올림픽이 내세우고 있는 ICT올림픽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2.
앞서 올림픽은 첨단기술 경연장이 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올림픽을 통해 첨단 기술 국가로 부상한 과거 사례도 적지 않죠?

3.
우리는 성공적인 ICT 올림픽을 위해 5대 중점기술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5대 중점기술,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입니까?

4.
이 5대 중점 기술 중에서 가장 주목 받는 것이 바로 5G 기술인데요.
5G가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또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
그렇다면 5G 기술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궁금합니다.

6.
성공적인 ICT 올림픽을 위해 ‘편리한 IoT’를 모토로 내세웠는데요 IoT서비스를 이용해서 경기장 방문부터 응원까지 가능하다고요?

7.
작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대결로 온 국민의 관심사가 된 인공지능 기술도 올림픽에 적용한다는데, 자세히 어떤 내용입니까?

8.
UHD 기술은 올림픽의 감동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죠?

9.
스키점프나 봅슬레이의 경우는 일반 사람들이 체험하기 힘든 스포츠인데요.
이런 스포츠의 스릴을 느낄 수 있도록 VR 기술이 적극 활용된다고요?

10.
그렇다면 평창동계올림픽의 스포츠도 즐기고 여러 가지 첨단 ICT 서비스를 미리 접해보려면 어디를 방문하면 되나요?

11.
ICT 올림픽을 더욱 재밌고 생생하게 즐기는 꿀팁, 정리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12.
ICT올림픽을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나요?

13.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성공적인 ICT 올림픽을 위해 어떤 활동에 더욱 집중하실 계획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역대 어떤 올림픽보다 생생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세계인의 축제가 될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ICT올림픽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평창 ICT올림픽추진팀 최정호 팀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