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진 대피소, 실내 구호소…곳곳 안내판 없어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지진 대피소, 실내 구호소…곳곳 안내판 없어

등록일 : 2017.11.23

지난 해 경주에 이어 얼마전 포항에 다시 큰 지진이 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문제는 지진대피소나 실내 구호소가 지정돼 있지만 안내판 없는 곳이 수두룩하다는 점입니다.
돌발 지진이 발생한다면 시민들이 우왕좌왕 할 수 밖에 없는데요.
허술한 서울지역 지진대피소 현장을 전연남 국민기자가 직접 돌아봤습니다.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대한민국.
전국적으로 지진에 대한 불안이 커지면서 가까운 지진대피소를 찾아주는 앱이 성행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수도 서울의 지진대피소는 과연 제대로 돼 있을까….
이곳은 마포구의 옥외대피소로 지정된 한 쉼터입니다.
주변을 보시면 안내표시판이 제대로 설치돼 있지 않고요.
그리고, 한가운데를 보시면 화단이 설치돼 있어 지진 대피 장소로 부적절해 보입니다.
이 옥외대피소 주변에는 5백여 가구가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와 대학교가 들어서 있습니다.
지진이 난다면 수 백 명 이상 대피해야 하지만 이곳 대피소는 대형 화단 때문에 고작 10여 명 정도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턱없이 비좁은 대피소에 인근 주민들은 어이가 없다는 표정입니다.
인터뷰> 이선규 / 서울시 마포구
“여기에 공터를 만들어 놔야지 이렇게 못 들어가게 나무를 쳐놨는데 이것을 왜 대피 시설이라고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번에는 실내 구호소로 지정된 한 초등학교를 가봤습니다.
실내 구호소는 지진 피해가 장기화됐을 때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주변을 아무리 둘러봐도 안내 표지판이 없습니다.
곳곳의 건물은 지진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난 필로티 구조로 돼 있어 불안해 보입니다.
지난 1970년에 설립된 이 학교는 내진 설계 의무 대상에도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더구나 학교 관계자는 실내 구호소로 지정됐는지 안내받은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전화인터뷰> ○○초등학교 관계자
“따로 안내는 받지 않았어요. 그 안내를 어디서 받는다는 거죠? 정확하게는 저도 모르고 있어서요. 이쪽 지역의 지진대피소로 선정이 되어있다는 (말씀이죠?).”
문제는 행정안전부에서 정보로 제공하는 지진 대피소 가운데 80곳을 서울시 안전정보 사이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어 시민들이 돌발 상황 때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또, 관련 지도에 표시된 대피소 위치와 실제 위치가 다른 곳도 있습니다.
돌발 지진이 났을 때 자칫 많은 시민이 정확한 대피소를 찾지 못해 우왕좌왕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안전누리 관계자는 내년 2월까지 대피소에 표지판을 설치하고 대피소 정보도 수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전화인터뷰> 서울안전누리 관계자
“안 맞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대피소가) 해제가 되었다든가 그 부분도 저희가 최대한 행정안전부 자료랑 서울시 자료를 맞추려고 노력은 하고 있는데 현재 표지판 설치 사업을 하면서 전수조사 중입니다.“
유명무실 이름뿐인 지진 대피소, 갑자기 지진이 나도 시민들이 이용할 수 없는 곳이 수두룩합니다.
포항 지진을 계기로 개선 대책을 서둘러야 할 것입니다.
국민리포트 전연남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