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통 '지승 공예' 체험…외국인 교사들 감탄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전통 '지승 공예' 체험…외국인 교사들 감탄

등록일 : 2017.12.05

지승공예라고 들어보셨나요?
버려진 전통한지를 손으로 꼬아 생활용품을 만드는 우리의 전통문화로 지금은 쉽게 찾아볼 수 없는데요.
국제학교에서 일하는 외국인 선생님들이 지승 공예를 체험하기 위해 경기도에 있는 한 명장의 공방을 찾았습니다.
박세정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각양각색의 전통 한지로 만든 지승공예 작품으로 둘러싸인 한 공방,
지승공예를 배우려는 외국인 여성들이 찾아왔습니다.
이들은 서울국제학교에서 일하는 선생님들로 미국과 캐나다, 중국 등에서 온 여성들입니다.
공방을 운영하는 지승공예 명인이 한지 등 만드는 법을 설명합니다.
외국인 교사들은 종이 끈을 한 줄 한 줄 붙이고 잘라 전등 갓에 꼼꼼히 붙여 나갑니다.
인터뷰> 에밀리 아담스 교사 / 서울국제학교(미국 출신)
“저는 한글을 좋아합니다.”
“정말 아름다워요.”
“멋진 한지네요!”
한지 등 몸체에 붙일 한지의 아름다운 문양에 반해버립니다.
각자 좋아하는 한지를 붙이고 나니 어느새 아름다운 한지 등이 완성됩니다.
불을 밝히자 한지 등에서 은은하게 새 나오는 빛,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인터뷰> 베스 레져 교사 / 서울국제학교(미국 출신)
“한국 공예가 굉장히 참을성과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공예인데 그것을 다 같이 여기서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인 것 같아요.”
외국인 교사들이 지승공예를 배우게 된 것은 한지의 아름다운 매력에 푹 빠진 같은 학교 선생님의 권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빛나 교사 / 서울국제학교
“저희만 이렇게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외국인들 눈에도 아름답게 보여 줄 수 있다는 것이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고…”
지승공예는 과거 조선 시대 때부터 버려진 한지를 이용해 새끼를 꼬듯 엮어 생활용품을 만든 전통 공예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일부 장인들의 손길로 그 명맥을 간신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30년 넘게 지승공예와 함께해온 홍연화 명인, 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한지로 등잔 대를 비롯해 찻상과 방석까지 다양한 작품을 꾸준히 만들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연화 / 성남시 공예 명장 제1호
“고되고 힘든 작업이지만 작품 하나 만들고 나면 성취감이 크잖아요. 전통적인 가치를 제대로 전수하고 이해시키고 싶어서 그 책임감으로…”
끈기와 인내심을 갖고 하나하나 만들어내는 지승공예는 우리가 자랑할만한 민족공예입니다.
인터뷰> 이칠용 회장 / 근대황실공예문화협회
“세계인이 좋아하는 디자인으로 개발한다면 대한민국의 멋을 세계만방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공예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 있는 지승공예, 외국인에게도 찬사를 받는 전통문화의 맥이 끊이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국민리포트 박세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