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터키 수교 60주년…대규모 인프라 사업 협력

KTV 830 (2016~2018년 제작)

한-터키 수교 60주년…대규모 인프라 사업 협력

등록일 : 2017.12.07

우리나라와 터키의 수교 60주년을 맞아, 비날리 을드름 터키 총리가 방한해 이낙연 총리와 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은 고속철과 해저터널 등, 인프라 건설 사업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정지예 기자입니다.

을드름 터키 총리의 공식방문으로 한-터키 양국 정부는 협력 강화에 합의했습니다.
2012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한-터키 관계가 공고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겁니다.
우선 한-터키 양국 총리는 한국 기업이 참여해 지난해에 준공된 유라시아 해저터널과 보스포러스 제3대교 건설사업을 성공적 협력 사례로 꼽았습니다.
이에 한-터키 양국은 교량이나 터널 같은 인프라 분야뿐만 아니라 에너지와 자동차, 석유화학과 ICT, 방산 분야까지 광범위한 협력을 해나갈 방침입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에너지·자동차·철강·철도·고속철·석유화학·ICT 그리고 방산 분야에까지 광범위하게 협력을 해 나갈 수 있다는 데 합의를 했습니다.”
이 총리는 한국 기업의 터키 진출을 적극 권유하고 독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터키 양국은 2013년에 발효된 한-터키 FTA 상품협정이 양국 교역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FTA 서비스 투자협정을 조속히 발효해 경제협력 파트너로 성장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데도 뜻을 모았습니다.
녹취> 비날리 을드름 / 터키 총리
“저는 북한문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한국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에 앞서 을드름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을 접견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터키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가교라는 점에서 우리 정부가 유라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과 관련하여 양국이 협력할 여지가 크다고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새로운 관계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터키가 추진하는 대규모 인프라 건설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