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체부, 2030 문화비전 공개…'사람이 있는 문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체부, 2030 문화비전 공개…'사람이 있는 문화'

등록일 : 2017.12.07

문화체육관광부가 2030년까지 문화예술정책 수립의 기반이 될 '문화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사람이 있는 문화'라는 정책기조가 공개됐는데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이혜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사람이 있는 문화'.
문화체육관광부가 공개한 중장기 문화예술정책 기조입니다.
세월호 참사를 겪으며 '이게 나라냐'고 절규했던 사람들, 촛불혁명을 통해 '새로운 나라'를 외쳤던 사람들을 향합니다.
문화정책의 틀이 '사람이 먼저'라는 원칙 아래 공정과 상생의 가치를 바탕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녹취> 도종환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람이 있는 문화는 사람의 생명과 권리를 중시하는 문화입니다. 균형잡힌 일과 삶을 통해 여유를 얻고 개인의 문화적 삶을 활성화하는 문화(입니다)."
문화비전의 3대 가치는 자율성과 다양성, 창조성입니다
이들 가치를 통해 개인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공동체의 다양성이 실현돼 창의성이 확산하는 사회를 방향점으로 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개인의 창작과 향유 권리 확대, 문화예술인의 지위와 권리 보장, 문화다양성 보호와 확산 등 정책의제 8개가 선정됐습니다.
분야별 정책포럼과 토론회를 거쳐 수렴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지난 10월 출범한 새 문화정책준비단의 활동을 통해 정책 기조에 담겼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비전수립 원칙을 기반으로 준비작업을 거쳐 내년 3월 구체적인 정책과 사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