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강경화 외교장관 "북핵 해결에 전방위 압박"

KTV 830 (2016~2018년 제작)

강경화 외교장관 "북핵 해결에 전방위 압박"

등록일 : 2017.12.12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북핵 위기와 해법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강 장관은 북핵위협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전방위 압박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북핵은 이제 전 세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점증하는 북핵 위협에 국제사회가 전방위로 압박을 계속해나가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주변국과의 외교적 노력을 일일이 거론하며 이러한 외교적 노력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북한이 아무리 도발을 해도 국제사회는 절대로 북한의 핵보유를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더욱 단합하여 북한을 전방위로 압박하면서 대화로 북한을 끌어내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강 장관은 그 어느때보다 한미동맹이 굳건히 유지되고 있다며,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 장관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비관론이나 낙관론에 치우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현실에 발을 디디면서도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고립된 북한에 국제사회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효율적인 소통 채널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포럼에 참석한 콜린 파월 전 미국 국무장관 역시 북핵 문제를 푸는 데 있어 외교적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콜린 파월 / 전 미국 국무장관
"만약 북한이 미국을 공격하면 미국은 곧바로 (북한을) 공격할 것이고 북한 정권이 사라질 것입니다. 북한이 이러한 자살행위를 하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파월 전 장관은 계속해서 외교력을 활용해 북한과 대화해야 한다면서도 이 과정에서 전세계 리더들이 함께 북한에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더이상 북한이 이니셔티브를 쥐고 핵실험을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힘들고 어려워도 외교가 해법이 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케빈 러드 전 호주 총리 역시 북한과 관련한 도전 과제에 창의적 사고가 필요하다며 "외교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