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00대 국정과제 '가야문화권' 본격 추진···앞으로의 계획은?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100대 국정과제 '가야문화권' 본격 추진···앞으로의 계획은?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2.14

지난 7월 19일,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가야문화권 조사· 연구와 정비’사업이 선정됐었죠.
이에 문화재청은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었는데요.
지난 7일, 가야사가 국정과제로 선정된 후 처음으로 문화재청이 기자간담회를 갖고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라이브이슈에서는 가야사복원의 중요성과 가야문화권 조사 연구·정비 사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는데요.
자리에 김삼기 국립가야문화재 연구소장님 나와 주셨습니다.

1.
먼저, 국립가야문화재 연구소란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2.
그동안 가야사는 학계와 문화계에서 신라·백제사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인데요.
잊혀진 역사 ‘가야문화’를 복원해야만하는 이유 역사적 중요성은 무엇일까요?

3.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될 정도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꾸준히 가야문화 복원의 큰 관심을 갖고 중요성을 알리고 있는데요.
‘가야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4.
그렇다면, 가야 역사 문화권 유적·유물 발굴 현황-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됐나요?

5.
지난 7일, 가야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 사업 추진방향 등 종합계획이 발표됐습니다.
크게 네 분야로 나눠서 가야사 복원에 나서기로 했는데요.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가장 우선적으로, 가야문화권 조사 연구 기반이 충분히 마련돼야 할텐데요?

6.
의령군이 기초조사를 통해 첫 성과를 올렸죠.
유곡리 고분군의 규모와 범위 등을 파악하는 성과를 거뒀는데요.
학술조사 결과, 호남 동부 지역에서도 가야 유물들이 발견됐다고요?
가야 역사 조사와 범위 등이 어디까지 규명해야할지 연구가 반드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연구 활성화 계획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6-1.
지금까지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가야사 조사가 진행됐기 때문에 새로 밝혀진 호남지역과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진행방향이 달라야한다는 말씀해주셨는데요.
구체적으로 발굴조사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7.
가야문화와 관련해서 중요 유물 국가문화재 지정을 검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19년도 이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준비 중이시라고요?
가야 역사문화 가치 재조명 작업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7-1.
세계유산 등재가 곧 가야문화의 가치를 인정받는 일이라 하니 꼭 성사됐으면 좋겠는데요.
2019년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앞으로 어떤 단계들이 남아있는지 등재절차와 과정 설명 부탁드립니다.

8.
가야문화를 다른 책이나 드라마·영화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가야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탓 아닐까싶기도 한데요 국민들이 가야문화를 쉽게 경험하고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떤가요?

9.
가야문화를 알리기 위해 유물·유적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훼손 우려가 있는 문화재들, 지켜내는 것은 더 중요하죠.
앞으로 보수정비· 보존 계획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10.
마지막으로 가야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전략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찬연한 가야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생활 속으로 파고드는 게 관건일 텐데요.
앞으로 가야의 역사·문화가 어떤 모습으로 복원이 될지 관심가지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김삼기 국립가야문화재 연구소장님과 함께했습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