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혼부부 주거부담 줄인다…대출한도 늘고 금리 완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신혼부부 주거부담 줄인다…대출한도 늘고 금리 완화

등록일 : 2018.01.04

정부의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인 신혼부부 주거 부담 경감 정책이 이달부터 시행됩니다.
대출한도는 늘고, 금리는 더 낮아집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신혼부부 전용 주택구입·전세자금 대출이 이달 말 출시됩니다.
신혼부부의 주거 비용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으로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 대출하는 경우 기존 대출보다 낮은 이자로 빌릴 수 있게 됩니다.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최저 1.7%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기존 디딤돌 대출이 0.2%의 우대금리를 줬던 것보다 최대 0.35%p 낮아졌습니다.
생애최초 구입이 아니라면 기존의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면 되고, 이 경우에 부부합산 연소득은 6천만 원으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신혼부부 전용 전세대출은 대출한도는 늘고 금리는 더 낮아졌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1억4천만원에서 1억7천만원으로, 수도권 외 지역은 1억원에서 1억3천만원으로 대출한도를 늘렸습니다.
임대보증금의 70%까지만 지원되던 대출 비율도 올해는 80%로 상향됐습니다.
녹취> 박정란 / 국토교통부 주택기금과 사무관
"신상품을 출시하면서 현재 지원될 금리가 4%에 임박하고 있고, 전세자금은 4%를 초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중금리의 고금리 기조에도 불구하고 저리의 금리로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신혼부부에게 실질적인 주거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신혼부부의 주택구입자금과 전세대출자금 신설로 약 1조원 규모의 추가 대출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