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제 맥주 판로 다양화…세원 투명성 확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수제 맥주 판로 다양화…세원 투명성 확대

등록일 : 2018.01.08

앞으로는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도, 수제맥주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소규모 주류 제조업에 대한 세제지원이 확대돼 소상공인의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현재 수제맥주 소상공인은 제조장이나 영업장에서만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는 4월 1일부터 소비자들은 슈퍼마켓과 편의점 등 소매점을 통해서도 수제맥주를 맛볼 수 있게 됩니다.
정부가 이런 내용의 2017년 세법개정안 후속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맥주 시설기준도 낮아졌습니다.
기존 맥주 저장고 용량은 75㎘에서 120㎘로 확대되고 영업허가제도 폐지됩니다.
또 쌀 소비 촉진을 유도하기 위해 쌀 맥주 과세표준 경감을 신설해 쌀 함량 20% 이상인 맥주는 출고 수량 전부에 대해 적용률을 30%로 인하했습니다.
일자리를 늘리는 기업에 세금 부담을 줄여주고 저소득 근로자 비과세도 확대됩니다.
정부는 중소기업이 지방에서 상시근로자 1명을 더 채용하면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연간 770만 원을 세액 공제해 줍니다.
또 최저임금 인상을 반영해 생산직 근로자 야간근로수당 비과세 기준도 월정액 급여 150만 원 이하에서 180만 원 이하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세원의 투명성도 높일 방침입니다.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한번에 6백 달러 이상 결제하면 실시간 관세청에 통보되고, 군 골프장이나 호텔을 군인과 군무원 가족이 이용할 때 제공받던 면세 혜택을 폐지했습니다.
현금영수증 의무 발급 대상에 2019년 1월부터 골프 연습장 등이 추가되고, 유흥주점의 부가세 탈루를 차단하기 위해 카드사가 결제단계에서 부가가치세를 대신 걷어 납부하도록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