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해5도 주민생활여건 개선…"안보 끈도 놓지 말아야"

KTV 830 (2016~2018년 제작)

서해5도 주민생활여건 개선…"안보 끈도 놓지 말아야"

등록일 : 2018.01.19

정부는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서해 5도 안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노후주택 개량사업을 진행하는 등, 주민들의 생활여건을 개선 하기 위한 노력도 펼치고 있는데요.
곽동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지난 2010년 11월 23일 급작스러운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로 정부는 서해 5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군 병력을 늘려왔습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백령도 흑룡부대를 방문해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 등 남북관계가 해빙모드에 들어서고 있지만 안보에 대해서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서해 5도 9천여 명 거주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42곳의 비상 대피시설을 설치했고, 올해 말까지 2곳이 더 설치됩니다.
비상 대피시설에는 다른 대피시설과 화상통화 할 수 있는 시설과 방독면 등 대피용 물자가 구비돼 있습니다.
지난 2011년부터는 서해 5도 발전종합계획을 통해 주민들의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해5도 지원 특별법에 따라 지난 2011년부터 국비 약 2천 억원이 주민사업에 쓰였습니다.
“이달 말부터는 서해 5도에 10년 이상 거주한 주민을 대상으로 정주생활지원금이 10만 원씩 지급됩니다. 오는 2020년까지 국비 1천억 원을 주택개량사업이나 해수담수화사업 등 주민 생활 불편을 줄이는 데 씁니다.”
서해 5도 내 개량사업 대상 주택은 1100여 곳. 정부는 매년 100곳씩 주택개량사업을 진행해 2020년까지 신청한 모든 주택에 대한 공사를 완료하겠단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부겸 / 행정안전부 장관
“(개량한 주택이) 우풍도 없고 여러 가지 사시는 데 보람을 느낀다고 그러시네요. 백령도에는 주로 농업을 하시는데 염수피해가 많습니다. 물을 더 잘 저장할 수 있는 시설에 정부가 더 투자하겠습니다.”
한편 서해 5도 주민들은 농업을 업으로 삼고있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면서 담수화 시설을 더 확충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