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단일팀, 우리 선수 피해 없게 합의"…20일 IOC 4자회의

KTV 830 (2016~2018년 제작)

"단일팀, 우리 선수 피해 없게 합의"…20일 IOC 4자회의

등록일 : 2018.01.19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고위급 실무회담이 마무리됐습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 단일팀 구성에 대해 우리 선수단에 피해가 없도록 합의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남북은 실무회담에서 굵직한 합의들을 도출했습니다.
남북이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함께 입장하고, 여자아이스하키팀은 함께 호흡을 맞춥니다.
하지만 남북 단일팀과 한반도기 공동입장에 찬반 여론이 맞서고 있다는 것은 정부가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참가자 명단에 북한 선수 5~6명이 추가로 참여하는 것으로 합의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조 장관은 "북한 선수들이 10명 이상 오는데 기량이 뛰어난 선수를 골라 참여시키는 것으로 합의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단일팀 구성이 우리 선수들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선수 선발과 경기 운영은 남쪽 감독이 갖게 돼 있어 우리 선수가 피해를 보거나 경기 운영에 차질을 빚는 일이 없도록 북한과 합의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어제까지 열린 세 차례 남북회담에 있어서는 과거 회담보다 속도감 있게, 진지하게 얘기할 수 있었던, 과거에 찾아보기 힘든 회담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통일부는 남북이 마식령스키장에서의 공동훈련에 합의한 배경에 대해 "평화올림픽 구상의 일환"이라고 밝혔습니다.
금강산에서의 합동문화행사와 마식령스키장 공동훈련 비용 부담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은 뒤 "행사 일정과 내용 등이 확정되는 과정에서 제재 위반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남북 고위급회담이 마무리된만큼, 공은 이제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와의 회담으로 넘어갔습니다.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 주재로 오는 20일 열리는 회의에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와 남북 올림픽위원회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IOC와의 최종 조율을 거쳐 북한의 평창 참가와 관련한 모든 사항을 결정할 방침입니다.
아직 북한 선수단이 최종적으로 참가할 종목과 규모 등 거쳐야 할 논의가 많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