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한 대표단장에 '공식서열 2위' 김영남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한 대표단장에 '공식서열 2위' 김영남

등록일 : 2018.02.05

명실상부한 북한의 2인자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고위급 대표단 단장으로 평창올림픽을 찾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예방과 더불어 북미 접촉이 성사될 지 주목됩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북한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고위급 대표단을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 보내기로 했습니다.
대표단은 단원 3명과 지원인원 18명이며 2월 9일부터 11일까지 방남할 계획입니다.
북한이 단원 3명이 누구인지 밝히지 않은 가운데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이 포함될지도 관심거리입니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북한의 헌법상 국가수반으로 권력 서열 2위의 고위급 인사입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이 없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대상에 오른 적이 없습니다.
북한 고위급대표단은 방남 기간 올림픽 개막식을 찾고 10일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의 경기를 관람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정상급 인사들이 모이는 평창올림픽에 김영남 위원장을 파견해 정상 국가임을 과시하려 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방남 기간 동안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할 가능성도 점쳐지는 가운데, 펜스 미국 부통령 등과의 북미접촉이 성사될지도 주목됩니다.
청와대는 북측의 대표단 파견과 관련해 남북관계 개선과 올림픽 성공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