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트럼프 "김정은과 직접 대화도 배제하지 않을 것"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미 트럼프 "김정은과 직접 대화도 배제하지 않을 것"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18.03.05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미 트럼프 "김정은과 직접 대화도 배제하지 않을 것"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농담이 가득한 연설을 하면서, 김정은과의 직접 대화도 배제하지 않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CNN에 따르면 현지시각 3일, 언론인들과의 만찬 석상에 선 트럼프는 북한과의 접촉을 언급했습니다.
이어 북미 대화에 대해 긍정적인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지도자를 언급하며 김정은과의 직접 대화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는 연설 말미에 김정은과의 직접 대화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트럼프의 이같은 발언이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 특사 파견을 발표하기 직전에 나왔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의 발언이 북미 대화를 위한 전조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2. 중 전인대, '주석 임기제한 폐기' 지지

중국 지도부가 오늘인 '전국 인민 대표 회의' 개막을 앞두고, 주석의 임기 제한 폐기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전국인민 대표대회.
앞서 전인대 대변인은 이번 대회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국가 주석직 2연임 초과 금지 조항을 삭제하는 거라고 말했습니다.
[장예쑤이/중 전인대 대변인]
"중국 공산당 당헌에는 당 군사위원회 주석이 2회기를 넘어 연임하지 못한다는 규정이 없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장기집권을 위한 개헌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한 겁니다.
장 대변인은 시진핑 사상이 헌법에 삽입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장예쑤이/중 전인대 대변인]
"(개헌은) 시진핑을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위 권위와 국가 영도 체계 개선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진핑 주석의 세번 연임과 시 주석의 사상이 개헌안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이번 개헌은 오는 11일, 전인대 회기 중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3. 미 트럼프, 유럽산 자동차에 관세 주장.. 무역전쟁 우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산 자동차에도 세금을 부과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곳곳에서 무역 전쟁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트위터 "EU가 이미 엄청나게 높은 관세 장벽을 더 높이려 한다면 미국 시장에 자유롭게 쏟아져 들어오는 유럽 자동차에 관세를 매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를 상대로 자동차 전쟁을 예고했습니다.
앞서 EU는 트럼프가 철강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자 EU 또한 미국의 핵심 수출품에 대응할 거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전쟁이 철강과 농산물부터 자동차까지 전방위로 확대되자 미국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조지 부시 행정부의 비서실장이었던 조슈아 볼턴은 미국이 무역전쟁에서 이기기 쉽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조슈아 볼턴/ 전 백악관 비서실장]
"이는 수많은 후속 산업들과 (미국에) 보복하려는 국가들을 향한 수출에 피해를 초래할 겁니다."
독일 정부 또한 트럼프가 누구도 이길 수 없는 게임을 하려 한다고 경고한 가운데 트럼프의 관세 조치를 향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4. 독일 사민당, 대연정 승인.. 메르켈 4기 내각 출범 예정

독일의 대연정이 마지막 관문이었던 사회민주당 전당원 투표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메르켈 4기 내각이 출범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민당은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 기독사회당과의 합의안에 대한 투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디에트마르 니에탄/ 사회민주당(SPD) 회계담당자]
"찬성 239,604표로 당원의 66.02%가 대연정 합의안에 동의했습니다."
이번 투표가 통과되면서 독일은 총선 이후 5개월 간 이어진 정치 혼란을 매듭지었습니다.
앞서 사민당은 메르켈 1기와 3기 내각에서도 대연정을 꾸린 바 있습니다.
[올라프 슐츠/ 사회민주당(SPD) 임시 대표]
"이제 우리 SPD는 다음 연방 정부에 참여하기로 확정 지었습니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메르켈 총리는 사회민주당의 결정을 환영하며 독일을 위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13년째 재임 중인 메르켈은 4년 더 독일을 이끌게 됐습니다.

5. 폴란드서 4층 아파트 일부 붕괴.. 4명 사망

폴란드의 서부도시에서는 아파트가 무너져 최소 4명이 숨졌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폴란드의 포즈난에서 4층 아파트의 일부가 붕괴됐습니다.
이로 인해 24명이 다치고 4명이 사망했습니다.
[슬라위미르 브란츠/ 구조대원]
"아직 안에 사람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구조견과 구조 대원들이 많이 온 겁니다."
부상자들이 병원으로, 다치지 않은 입주민들은 호텔로 옮겨졌습니다.
아직 사고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 가운데, 당국은 가스 폭발에 의한 붕괴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