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베트남 정상회담…"교역액 1천억 달러 목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베트남 정상회담…"교역액 1천억 달러 목표"

등록일 : 2018.03.23

베트남을 국빈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양 측은 2020년 교역액 천 억 달러 달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또 한국의 베트남전 참전에 대해 문 대통령은 유감을 표했습니다.
하노이에서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베트남 국빈방문 이틀째, 문재인 대통령은 주석궁을 찾아 공식환영식에 참석했습니다.
이어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베트남과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포괄적인 분야에서 격상할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이번 방문을 통해 우리의 핵심 파트너이자 아세안의 중심 국가인 베트남과의 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양국 정상은 회담에서 2020년까지 교역액 1천억 달러 달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소재부품 산업, 자동차 산업 등 제조업 분야에서의 협력을 활성화하고 도로 공항건설 등 베트남 인프라 확충을 위한 한국의 기여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6건의 기관 간 MOU 서명식에 임석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베트남전 참전과 민간인 학살 문제 등 양국 간의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꽝 주석은 베트남전 과거사에 대한 한국정부의 진심을 높이 평가하며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양국 간 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더 노력해 달라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공식 환영식 참석에 앞서 베트남의 국부로 추앙받는 고 호치민 주석의 묘소에 헌화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 2박 3일 동안의 베트남 국빈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다음 방문지인 아랍에미리트로 떠납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