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반도 외교영토 확장" 베트남·UAE 순방 성과는?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반도 외교영토 확장" 베트남·UAE 순방 성과는?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3.28

문재인 대통령의 5박 7일 간의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순방 일정이 마무리 됐습니다.
동남아와 중동 전략의 거점 국가를 방문해 우리의 ‘외교다변화와 경제협력 확대’ 를 위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는데요.

이번 문 대통령의 순방이 남긴 것은 무엇인지 5박 7일 동안의 ‘핵심 장면’을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국립외교원 경제통상연구부 최원기 교수 나와주셨습니다.

1.
먼저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UAE 순방의 의미를 핵심 키워드로 정리한다면,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2.
대통령은 첫 순방국인 베트남에서 신 남방정책의 첫발을 뗐습니다.
이번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이 선언 단계를 넘어 ‘본궤도’에 올랐다고 볼 수 있을까요?

3.
문 대통령의 베트남 경제 순방은 ‘경제 상생관계의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이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자세히 설명부탁드립니다.

4.
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국가주석이 수교 25주년을 맞아 채택한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은 베트남과의 ‘상생’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장면이라고 볼 수 있겠죠?

5.
문 대통령은 베트남에 도착하자마자 한국과학기술원(KIST) 을 모델로 한 한국-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 착공식에 참석했습니다.
이 역시 상당히 의미 있는 장면 중 하나죠?

6.
베트남은 1950년부터 북한과 수교를 맺고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그런 베트남으로부터 ‘한반도 평화외교’ 에 대한 적극적 지지를 얻어낸 것도 중요한 성과라 볼 수 있겠죠?

7.
문 대통령은 베트남전 당시에 있었던 양국 간의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여기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다고 보십니까?

8.
다음으로 아랍에미리트 순방 일정도 짚어보겠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장면은 모하메드 왕세제와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것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이 관계 격상이 갖는 의미, 얼마나 큰가요?

9.
정상회담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배석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UAE 특사 파견 이후 촉발된 비밀 군사 MOU 갈등을 매듭지은 것도 중요한 성과가 아닌가 싶은데요?

10.
이런 양국 간의 신뢰회복은 실질적 협력 강화로 이어졌습니다.
양국이 체결한 MOU에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 지향적 협력 방안이 담겼는데요.
주목할 만한 내용, 어떤 것이 있을까요?

11.
문 대통령은 모하메드 왕세제와 함께 바라카 원전 1호기 건설 완료 행사에 참석한 것도 주목할 만한 장면입니다.
원전 분야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12.
여기에 더해 UAE는 한국 기업과 250억 달러 규모의 석유, 가스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UAE가 구체적인 사업에 삼성과 SK를 직접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라고요?

13.
이번 5박 7일의 베트남, UAE 순방은 한국의 외교 지평을 넓힌 세일즈 외교의 성공 사례로 남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순방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 종합적인 총평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이번 5박 7일의 순방의 주요 성과와 그 의미 짚어봤습니다.
이번에 거둔 실질적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외교와 경제의 지평을 더욱 넓혀가길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국립외교원 경제통상연구부 최원기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