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봄 행락철 사고 주의"…전세버스 특별 점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봄 행락철 사고 주의"…전세버스 특별 점검

등록일 : 2018.04.02

꽃놀이와 체험학습 등 봄나들이 철엔 버스 단체 이용객도 많고 이동도 많아 아무래도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데요.
정부가 다음 달까지 전세버스 특별 현장 점검에 나섭니다.
보도에 홍진우 기자입니다.

났다 하면 대형참사로 이어지는 버스 관련 사고들.
특히 화창한 날씨에 나들이객들이 몰리는 봄 행락철에는 각종 사고 위험이 더 큽니다.
지난 3년간 교통사고 건수를 보면 해마다 4천 건 이상이 봄 행락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연간 사고 건수의 30%가량을 차지합니다.
전세버스 관련 교통사고의 원인은 졸음과 음주 등으로 인한 전방주시 태만, 중앙선 침범, 안전거리 미확보가 많습니다.
감소 추세이지만 매년 꾸준히 사고가 이어지는 만큼 사고예방을 위한 철저한 교육과 단속이 요구됩니다.
전화인터뷰> [홍성민 / 한국도로교통안전공단 선임염구원]
“행락철에는 졸음운전이라든지 음주 운전이 많을 것 같은데요. 특히 졸음운전 같은 경우는 점심시간 이후에 식곤증이라든지 아니면 야간·심야시간 운전을 해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행락철 전세버스 수요 급증에 따른 대형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특별 현장 점검에 나섭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전세버스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 음주운전, 재생타이어 사용, 속도 제한 위반, 불법 구조변경, 좌석 안전띠 작동, 비상망치 비치 등입니다.
점검은 국토부와 경찰, 지자체 등 관계 기관 합동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진행되며, 다음 달 말까지 전국 주요 관광지 등을 돌며 강도 높게 실시 됩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점검기간 동안 버스 운전자 휴식시간 부여나 차내 가무 행위 근절, 대열 운행 금지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송 사업자와 종사자가 지켜야 할 의무사항도 알리기로 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