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최고 지도자 예우"… 남북 합동 '철통 경호'

KTV 특집 뉴스 수시 방송

"최고 지도자 예우"… 남북 합동 '철통 경호'

등록일 : 2018.04.27

이번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우리 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았습니다.
국가 최고 지도자 대우에 걸맞은 상당한 수준의 예우라는 분석입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판문점 군사 분계선을 넘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전통 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공식 환영식장인 판문점 광장까지 100여 미터 가량 걸어서 이동했습니다.
전통 의장대가 두 정상을 둘러싼 가운데 남북이 곳곳에서 합동으로 철통 경호를 펼쳤고, 두 정상은 사열대로 향하면서도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 오면 훨씬 좋은 장면을 보여드릴 수 있다고 말했고, 김 위원장은 대통령께서 초청해 주시면 언제라도 청와대에 가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환영식장에 도착한 후 나란히 의장대를 사열한 두 정상.
관심을 모았던 국군 의장대 사열은 의장대가 구령에 맞춰 총을 비스듬히 위로 세우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사열은 군의 사기를 살피는 것을 뜻하지만 국빈을 예우하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게 관례입니다.
과거 두 차례 정상회담에서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했지만 북한 최고 지도자가 우리 군 의장대를 사열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시간과 장소 등을 고려해 형식은 간소화했지만, 300여 명 규모의 의장 대원과 합동 경호를 통해 김 위원장을 최고 지도자 수준으로 예우했다는 분석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