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방한 관광객 성장세 전환...평화 물결 타고 관광객 몰려오나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방한 관광객 성장세 전환...평화 물결 타고 관광객 몰려오나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5.01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1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3월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1년 전보다 10.7% 증가한 136만6천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는데요.
방한 관광객 증가세의 의미와 또 관광 활성화 확대 방안까지,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팀 김만진 팀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1.
먼저 방한 관광객 수가 1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서게 된 구체적 배경은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까요?

2.
평창올림픽의 성공 개최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인데요.
실태조사에 올림픽 관광객들의 방한 만족도는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3.
한반도 긴장완화에 따른 불안감 해소라는 분석도 눈길을 끕니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로 앞으로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에 대해 한국관광공사는 어떤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신가요?

4.
우리나라는 중국의 금한령 조치 이후 관광시장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유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관광시장을 다각화하기 위해 아시아와 동남아 관광객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그 성과는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5.
관광시장 다변화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현재 어떤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6.
한국관광공사는 동남아 국가 중 특히 베트남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고요.
이유는 무엇이고 향후 어떤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인가요?

7.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새로이 해외사무소를 개소한 몽골, 카자흐스탄에서 방한한 관광객 수도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입니다.
이 같은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 어떤 마케팅을 이어갈 계획이신지요?

8.
한편 북중 관계의 개선으로 유커들이 다시 한국을 찾은 것도 상승세의 한 요인으로 꼽힙니다.
이들이 우리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여전히 상당한 만큼 유커 확대 방안 마련도 중요한 과제일 듯한데요?

9.
반면 한일 관계는 다소 경색 국면이지만 오히려 우리나라를 찾는 일본인 관광객은 늘었다고요.
그 원인은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까요?

10.
특히 지난 4월 28일부터 시작해 5월 6일까지는 일본 골든 위크 기간인데요.
이를 적극 활용해 일본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요?

11.
앞서 언급한 주요 도시 외에도 나고야같은 일본 2선 도시에서의 방한 유치 활동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요?

12.
방한 관광객 수가 상승세로 돌아선 만큼 이 흐름을 계속 이어가고 나아가 더 큰 성장의 모멘텀으로 만드는 게 중요한 시기입니다.
앞으로 이를 위해 어떤 활동 펼쳐갈 계획이신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북중관계 개선과 올림픽 개최에 이어 이번에는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역사적인 계기가 마련되었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관광시장도 새롭게 도약할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팀 김만진 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