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 '8,931명'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가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피해자가 무려 8천931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과 단체를 사찰하고 지원에서 배제한 블랙리스트 사태.
지난해 7월 말 출범한 진상조사위원회의 최종 조사결과, 블랙리스트 피해 규모가 9천 2백 73개로 확인됐습니다.
피해 문화예술인만 8천 9백 31명, 단체는 3백 42개입니다.
영화인에 대한 사찰과 지원 배제가 가장 많았습니다.
녹취> 김준현 /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 소위원장
"분야별로 보면 영화인 2천 468명의 명단이 확인됐고요, 문학과 공연, 시각·전통(예술), 음악, 방송 이런 기타 분야까지 광범위하게 문화예술인에 대해서 통제와 관리를 행했던 것이 확인됐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국가정보원 성향 검증에 기반해 대중과의 접점이 많은 유명 문화예술인을 블랙리스트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박근혜 정부 때는 이런 기조를 확장해 국정원과 문화체육관광부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부지원사업에서 심사제도와 심사위원 선정방식을 변경해 블랙리스트 실행을 체계화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상조사위는 블랙리스트 실행 과정에 관여한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의 징계를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문화예술행정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예술정책 전담 독립기관인 '국가예술위원회'를 설립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진상조사위는 활동 내용이 담긴 블랙리스트 백서를 발간하는 작업을 끝으로 모든 활동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