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류 빅데이터 구축" 한류 글로벌 확산 총력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류 빅데이터 구축" 한류 글로벌 확산 총력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5.09

K-pop이나 한국 드라마에 열광하는 외국인들의 모습은 이제 더는 낮선 장면이 아니죠.
우리 한류가 점점 자리를 잡으면서 이제는 더욱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해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가 더욱 체계적인 한국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문화의 글로벌 확산 전략’을 발표했는데요.
이번 전략에 담긴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 해외문화홍보원 김현기 해외문화 홍보기획관과 함께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1. 이번에 한국문화 글로벌 확산 전략을 추진하게 된 구체적인 배경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2. 그동안의 한류 확산에 있어 지원 대상이나 문화 교류 지역이 한정되어 있었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현황은 어떻게 드러났나요?

3. 한류 확산을 위해서는 재외 문화원의 역할, 그리고 해외진출기관의 역할도 중요한데요.
이 기관들의 현황과 문제점은 어떻게 드러났나요?

4. 이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추진되는 ‘한국문화의 글로벌 확산 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제는 무엇인가요?

5. 그동안 한류가 동아시아, 미국, 유럽이 편중되었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한류 다변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6. 앞으로 러시아, 독립국가연합 지역에서도 한류 확산을 위한 활동이 이뤄진다고요.

7. 한류가 세계 곳곳에 퍼진 만큼 더욱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 활용이 필요한데요.
앞으로는 한류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맞춤형 정보 제공이 이뤄진다고요?

8. 그동안 한류는 K-pop과 드라마에 치중된 측면도 없지 않습니다.
한국문화 전반으로 한류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요?

9. 한국문화 확산과 영향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한국어’입니다.
한국어 확산과 관련해서는 어떤 계획을 추진할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10. 다양한 우리 문화가 체계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11. 마지막 추진 전략이 재외문화원을 한류 확산의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내용인데요.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12. 임차건물을 사용하는 등 기반 시설이 열악한 문화원도 적지 않은데요.
이와 관련한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13. 한류 확산 전략을 추진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관계 기관 간의 협력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관계기관의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한국문화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 짚어봤습니다.
이번 전략을 통해 국가 브랜드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해외문화홍보원 김현기 해외문화홍보기획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