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일본 방문···한일중 정상회의로 주변국 외교 박차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일본 방문···한일중 정상회의로 주변국 외교 박차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5.09

오늘 오전 한일중 정상회의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 아베 총리와 리커창 총리에게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전하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북-중, 한일중, 한-미, 북-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주변국과의 협력방안들 살펴봅니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1. 한일중 정상회의가 2015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뒤 2년 반 만에 오늘 도쿄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한일중 정상회의 재개의 의미라고 한다면 무엇일까요?

2. 오늘 한일중 정상회의서 '특별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어떤 내용들을 담게 되고 어떤 의미를 지닌 것일까요?

3.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오찬 겸 한일 정상간 만남도 가졌는데요.
한일 정상회담의 주요 논의 내용은 무엇이었을까요?

4. 일본 방문 전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언론과 인터뷰를 갖고 김정은 위원장이 일본과 대화 용의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북일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일본이 북일 관계개선에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뭘까요?

5. 일본 정부가 거듭 일본 납북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북일정상회담을 위한 포석으로 봐야할까요?

6.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40여일 만에 재방북했습니다.
정상회담과 억류자 협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7. 북미 간 최종 조율에서 가장 쟁점이 되는 부분은 여전히 비핵화 방식과 시한 등의 내용일까요?

8. 현재 북미정상회담의 발표가 늦춰지는 것은 북미간의 문제라기보다 미국내부에 문제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미국 내 강경파가 북미정상회담의 변수가 될까요?

9.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통화도 이뤄졌는데, 북핵의 영구적 폐기까지 대북제재를 지속키로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대북제재 지속 의견 합의는 어떤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10. 트럼프 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장소와 날짜가 이미 정해졌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가능성 높은 개최지와 시기,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11. 이 가운데 어제 김정은 위원장이 방중해 시진핑 주석과 회동을 가졌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역시 중국의 지지가 중요했던 것일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12. 북미정상회담의 지렛대를 삼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도 이달 22일 한미정상회담을 갖습니다.
한미정상회담은 북미 간 최종조율 과정과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확인하는 자리가 되겠죠?

남북미중을 포함한 주변국들의 숨 가쁜 외교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방향은 하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죠.
각국 정상들이 머리를 맞댄 만큼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었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