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정상회담 한달 앞으로...비핵화 합의 이룰까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북미정상회담 한달 앞으로...비핵화 합의 이룰까

등록일 : 2018.05.11

북미 정상회담은 비핵화 문제를 비롯해 한반도 평화 체제의 흐름을 크게 좌우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북미가 비핵화 로드맵에 어떤 식으로 합의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한달 앞으로 다가온 북미 정상회담.
최대 의제는 비핵화입니다.
북미는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해 '단계적, 동시적 조치'와 '일괄타결 조치'로 팽팽한 입장 차를 보여왔는데, 분위기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녹취> 조선중앙TV
“경애하는 최고 령도자동지께서는 미합중국 국무장관과 토의된 문제들에 대하여 만족한 합의를 보시었습니다.”
북한 매체는 최근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만남을 보도하면서 만족한 합의를 봤다는 표현을 썼습니다.
양국 간 비핵화에 대한 빅딜 기대감을 높이는 대목입니다.
여기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받은 뒤 '새로운 대안'을 높이 평가하고 사의를 표했다는 대목도 눈길을 끕니다.
인터뷰> 김열수 /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만일에 비핵화를 하게 되면 체제 안전보장, 종전선언 평화협정 여기까지 얘기를 하면서 대북제재의 해제 문제까지 (이야기)하지 않았겠는가 하는 거고요.”
이런 가운데, 우리시간으로 내일 새벽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폼페이오 장관과 회담을 갖습니다.
회담 뒤 열릴 공동기자회견에서 북미가 어느정도 의견을 조율한 '비핵화 로드맵'의 윤곽이 드러날지 주목됩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