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제국 역사와 문화가 한자리에···'칸의 제국 몽골'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대제국 역사와 문화가 한자리에···'칸의 제국 몽골'

등록일 : 2018.05.16

최근 국내에서도 다양한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접할 수 있는 전시회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한때 유라시아에 걸친 대제국을 건설했던 몽골의 유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립니다.
박지선 기자가 소개합니다.

몽골 제국의 우두머리, 카간이 썼던 금관입니다.
정면에 금실을 물고 있는 새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새와 함께 날아다닌다'는 당대 사람들의 믿음을 표현합니다.
v자 모양의 말 안장과 두 발을 딛는 등자는 몽골 기마병들이 달리는 말 위에서도 떨어지지 않고 활을 쏠 수 있었던 비결입니다.
한국과 몽골의 공동학술조사 20주년을 맞아 마련된 이번 전시회에서는 몽골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다양하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고대 유물부터 칭기즈 칸의 몽골제국을 보여주는 문화재까지.
총 536점이 출품된 이번 전시에는 몽골 국가지정 문화재 16점도 포함됐습니다.
녹취> 오세연 /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관
"유목민들이 정착민들만큼 거대한 제국을 형성해서 동서를 다니면서 세계사에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런 내용들을 이 전시를 통해 잘 보실 수 있으니까요."
고려시대 원 간섭기에 영향 받은 유물과 조선시대 몽골어 학습서 등 우리 역사 속 몽골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시 기간에 다양한 행사도 함께 진행됩니다.
전시회장 앞에 설치된 몽골 전통가옥 게르에서 몽골인의 의식주를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가 다음 달 3일까지 열립니다.
오는 20일까지는 세계박물관의 날을 맞아 무료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