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주도 산업 혁신성장 이끌 ‘산업혁신 2020 플랫폼’ 출범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민간주도 산업 혁신성장 이끌 ‘산업혁신 2020 플랫폼’ 출범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5.23

우리 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끌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이 출범했습니다.
앞으로 5년 간 주요 신산업 프로젝트에 민관 공동으로 160조 원을 투자하고, 20만 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로드맵을 내놓았는데요.
플랫폼 출범의 의미와 향후 혁신성장 분야별 전망까지 산업통상자원부 김완기 산업정책과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이번에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이 출범하게 된 구체적인 배경은 무엇인지 짚어주시죠.

2.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의 구체적인 역할은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3. 산업혁신 플랫폼의 첫 번째 의제로 2022년까지 신산업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데요.
먼저 신산업 분야는 어떤 것이 있고, 여기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신산업 프로젝트 투자·일자리 로드맵 논의의 핵심은 무엇인지 짚어주시죠.

5. 신산업 분야별 투자 계획, 하나 씩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전기, 자율주행차 분야의 민간 주도 혁신 성장 방안은 무엇인가요?

6. 신재생에너지가 각광을 받으면서 특히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성장이 기대되는데요.
에너지 신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요?

7.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는 우리나라가 강국으로 꼽히지만 후발주자의 추격이 무서운 상황인데요.
이 분야는 어떤 혁신성장 방안이 추진되나요?

8. 사물인터넷 가전 분야는 우리 국민들의 일상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더욱 관심이 큰데요.
앞으로 이 분야는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게 될까요?

9. 우리 사회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바이오 헬스 분야의 성장에 대해서도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제적 경쟁력 확보가 관건일 것 같은데요.

10. 이번 로드맵의 핵심은 민간 주도로 산업 혁신성장을 이끄는 것인데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11. 이 같은 혁신성장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 중심 경제의 실현입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이 상생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12. 마지막으로 이번 로드맵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앞으로 어떤 활동 이어나갈 계획이신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이번에 출범한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을 통해 민간과 정부가 손을 맞잡고 우리나라의 혁신성장을 더욱 속도감 있게 이끌어 가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산업통상자원부 김완기 산업정책과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