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정상회담 준비 본격화···'판문점·싱가포르' 투트랙 실무협의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북미 정상회담 준비 본격화···'판문점·싱가포르' 투트랙 실무협의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5.29

성 김 주필리핀 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판문점에서, 북한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과 조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은 싱가포르에서 각각 실무협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판문점과 싱가포르에서 동시에 채널이 동원되고 있는 북미대화 실무협의 주요 논의 사항들을 점검해보고, 본격화되는 북미 정상회담 준비과정들을,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과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판문점과 싱가포르에서 동시에 실무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로 사흘째 판문점에서 실무회담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판문점 실무회담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2. 북미 실무회담을 담당하는 성 김 주 필리핀 대사와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비핵화 의제 협상이 본격화 되면서 드러난 인물들입니다.
이들의 면면과 함께 역할을 짚어주신다면요?

3. 북미 대표단이 판문점에서 현재 논의하고 있는 부분은 비핵화 대한 조율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느 단계까지의 조율이 이뤄질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4.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북미 간 라인이 총 가동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의전·경호·보안 등 실무협의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동시에 실무협상에 속도를 내는 데는 북미 정상회담 추진을 공식화 하는 것이라 보면 될까요?

4-1. 김영철 통일전선부장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고위급회담도 빠르면 주내 이뤄질거라는 관측입니다.
이 과정에서 북미 정상회담 최종 개최 여부와 내용이 결정될까요?

5. 월스트리트저널이 “트럼프 행정부가 추가 대북제재를 무기한 연기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염두에 둔 조치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6. 북미 정상회담 취소에서 복귀에 이르기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노력이 크게 기인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까요?

7.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전제로, 빠르면 북미 정상회담 다음날 남북미 정상회동이 이뤄질거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북미 정상회담을 남북미 정상회담과 연동시켜 종전선언까지, 충분하다고 보십니까?

8. 지난 한미 정상회담 이후부터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가능성이 집중 거론되고 있는데요.
중국의 참여 가능성 또는 변수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9. 지난주 2차 남북 정상회담 이후, 판문점선언 이행에도 청신호가 커졌습니다.
우선 이번 주 금요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요, 조금 전 남측 고위급 대표단 명단이 공개됐습니다.
어떤 논의들이 이뤄질 수 있을까요?

9-1. 당장 6.15 공동행사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판문점선언과 6.15 공동선언의 연계를 위해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십니까?

10. 고위급회담 결정에 따라 군사회담도 추진될 전망입니다.
군사당국자 회담의 필요성, 시급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1. 지난주 남북 정상간 두 번째 만남으로, 정상회담 정례화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습니다.
남북 정상회담 정례화 또는 판문점 회담 정례화, 가능성은 어떤가요?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이번 주 양국은 더 발빠른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역시 중재자로서 또는 남북 관계의 당사자로서, 더 적극적인 자세로 한반도 평화 실현을 위해 국민 염원을 한데 모아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통일연구원 오경섭 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