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책임운영 우수기관 선정···미래전략 모색

KTV 830 (2016~2018년 제작)

책임운영 우수기관 선정···미래전략 모색

등록일 : 2018.06.01

자율성을 부여해 운영하는 정부 기관을 '책임 운영 기관'이라고 하는데요.
지난해 우수한 성과를 낸 기관을 표창하고, 미래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신국진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글로벌 인재 양성과 국제교육을 총괄 운영하는 국립국제교육원.
지난해 외국인 유학생 12만 명 시대를 열었고, 한국어능력시험을 확대 운영해 29만여 명이 응시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국립국제교육원은 2년 연속 책임운영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인터뷰> 윤경남 / 국립국제교육원 교육연구사
"조직 운영 같은 경우는 기관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관의 자체 조직 진단법을 개발하고, 그거에 맞춰서 인사수요가 발생할 때 활용했던 게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중문화유산을 관리하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2016년 책임운영기관 지정 후 전 직원이 참여하는 성과프로세스 등을 운영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인터뷰> 이귀영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장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서 좋은 성과를 낼 것이고요. 이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좋은 전시와 좋은 교육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정부는 매년 탁월한 성과를 보인 책임운영기관을 선정해 시상하는데, 올해는 국립국제교육원 등 10곳을 선정했습니다.
올해 처음 전년 대비 실적이 급증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한국정책방송원 등 5곳은 도약기관으로 선정했습니다.
인터뷰> 김일재 /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정실장
"책임운영기관의 존재 목적이 공공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고객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했는지 그 부분이 성과평가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요."
한 자리에 모인 책임운영기관들은 1박 2일 워크숍 갖고 각 기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특히,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을 높이고, 기관 발전과 혁신을 위한 방안을 중점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책임운영기관이 조직 문화의 혁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