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일·생활 균형 이룰수록 삶의 만족도 높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일·생활 균형 이룰수록 삶의 만족도 높아

등록일 : 2018.06.04

'워라밸'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Work-Life Balance를 줄인 말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추구하자는 의미의 신조어인데요,
'일과 생활의 균형'이 잘 이뤄질수록 삶의 만족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국민 삶의 질 여론조사' 결과, 한국인의 평균 '일과 생활의 균형 점수'는 10점 만점에 6.2점으로 집계됐습니다.
여론조사업계에서 7점 이상을 '긍정적 수준'으로 본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인의 '워라밸'이 크게 만족스러운 편은 아니라는 평가입니다.
주목할 부분은 응답자 중 '일과 생활의 균형'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스스로 느끼는 삶의 만족도도 높았다는 겁니다.
실제, 일과 생활의 균형이 8점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의 '삶의 질' 만족도는 7.7점으로, 한국인 평균(6.4점) 점수를 웃돌았습니다.
'워라밸'이 2점 이하라고 답한 이들의 삶의 질 점수 평균(2.8점)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치입니다.
녹취> 황성운 / 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이번 조사결과,) '일과 생활의 균형'과 '삶의 만족도' 간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국민의 삶의 질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가족관계였고, 건강과 자녀양육, 주거환경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삶의 질과 관련해 가장 큰 걱정거리는 건강과 일자리·소득, 사회보장과 복지 부문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가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장 힘써야 할 분야에 대한 응답률 순위도 이들 항목과 일치했습니다.
정부는 주 52시간 근무와 일·가정 양립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삶의 질 향상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매년 조사를 실시해 국민 요구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